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세계 혁신클러스터의 COVID-19 대처방안에 대한 국제워크숍 개최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20-11-23
  • 조회수 1,780

세계 혁신클러스터의 COVID-19 대처방안에 대한


국제워크숍 개최

- K-방역(대전시)에 경험 공유 및 국제협력 강화 -

- 전 세계 16개국 36명 연사 참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사장 양성광, 이하 특구재단’)1124()부터 26()까지 3일간 “COVID-19와 지속가능한 혁신공동체 구축(COVID-19 and Sustainable Innovation Community)이라는 주제로 전 세계 16개국이 참가하는 비대면 온라인 국제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영상 회의 플랫폼인 줌(링크주소: https://us02web.zoom.us/j/85828602096)을 통해 참관이 가능하다.

 

이번 비대면 국제 워크숍은 특구재단이 2008년부터 2019년까지 총 20회에 걸쳐 개최한(70개국 387명 참가) 한국형과학단지 경험 노하우 연수가 올해는 코로나 발생으로 취소됨에 따라 이에 대한 대안으로 신흥국을 대상으로한 클러스터 중심의 코로나 방역에 대한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1124일부터 26일까지 3일 간 개최되는 국제워크숍은 해외 고위관료, 해외과학단지 CEO, 민간 기업 대표 등 16개 국가 36명이 참석하며, 국가(지역)의 코로나 대응 및 이에 따른 경제 위기 극복과 국가 및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하여 심도 있는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한다.

 

특히, 이번 행사에 유네스코(UNESCO) 자연과학부 샤밀라 네어 베두엘레 사무총장보를 비롯하여 전세계 각국 혁신리더의 축사로 막을 올린다.

 

주요 연사들로는 질병관리로 지역방역에 활약하는 충남대학교 윤환중 병원장, 코로나의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하여 한국개발연구원(KDI) 우천식 박사가 기조 연설을 하며, 그 외 주요 해외연사로는 유네스코(UNESCO) 유슬란 눌 과학분석정책 담당관, 콜롬비아 팔미라 시장 오스카 에스코바, 페루 보건부 부장 오스카 가르도스 로드리게스, 필리핀 과학기술처장 엔리코 파링잇, 영국 서레이 과학단지 대표 말코 페리 등 개도국과 선진국에서 참석한다.

 

 

워크숍은 질병관리와 사회경제적 대응의 두 가지 분과로 구성하여, 국가적, 지역적, 사회적 차원에서 대응 방안 토의를 진행한다.

날은 참가자 전체가 참여하는 오프닝 세레머니, 온사이트 뷰, 키노트 스피치, 혁신리더 간의 종합토론을 통해 워크숍 전체의 참가자들에게 핵심 내용을 파악하게 할 예정이다.

둘째 날은 전문분야 분과별 총 14개의 발표 및 분과 토론을 진행하여 참가자의 관심분야별로 실제적인 전략을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마지막 날은 워크숍 리뷰, 최종 종합토론 후 의견을 취합하여 전 세계가 공유하는 코뮈니케를 채택하며, 워크숍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특구재단 양성광 이사장은이번 행사를 통해 한국의 지역사회 코로나 방역 경험이 해외에 공유되어 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세계의 다양한 혁신공동체 간에 활발한 협력을 도모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붙임자료

1. COVID-19과 지속가능한 혁신공동체 구축 워크숍 세부일정

2. COVID-19과 지속가능한 혁신공동체 구축 워크숍 포스터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3유형 : 출처표시+변경금지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