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대덕특구 ‘연구소기업 설립’ 박차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12-01-31
  • 조회수 9,296

대덕특구 ‘연구소기업 설립’ 박차


-하반기 동시 3개 설립으로 2011년말 23개 연구소기업 활동-



□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이사장 이재구)는 지난 29일「㈜케이씨피이노베이션」, 「㈜아큐젠 헬스케어」, 「㈜아리텔」이 지식경제부로부터 연구소기업으로 등록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ㅇ 이번에 신규로 설립된 연구소기업 3개는 모두 ETRI에서 기술을 이전하고, ETRI-holdings에서 현금을 출자한 기업이다.


□ 제27호 연구소기업으로 등록된「㈜케이씨피이노베이션」은 ETRI로부터 “스마트폰 지불 및 인증을 위한 스마트 지갑 기술-스마트 사인 기술”을 이전 받고, ㈜한국사이버결제(KCP)가 합작투자하여 설립한 기업이다.


 ㅇ ETRI의 사용자 인증?보안 기술과 ㈜한국사이버결제(KCP)의 결제대행서비스 및 부가가치통신망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모바일 소셜커머스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 제28호 연구소기업인「㈜아큐젠 헬스케어」는 ETRI로부터 “유비쿼터스 바이오칩 리더기”를 이전 받아 설립한 연구원 창업기업이다.


 ㅇ BT 및 IT기술을 융합한 유비쿼터스 리더기 기반의 현장검사용 바이오 진단센서 및 측정기를 사업화할 계획으로, 시간?장소의 제한 없이 임신, 말라리아, AIDS 등을 검사할 수 있다.


□ 제29호 연구소기업인「㈜아리텔」은 ETRI로부터 “LTE-Advanced 시스템을 위한 HeNB/HeMS SON 기술”를 이전 받고, 알트론㈜가 합작투자하여 설립한 기업이다.


 ㅇ ㈜아리텔은 이동통신회사에 중계기를 납품하는 모회사 알트론㈜의 국내?외 영업망을 통해 LTE 펨토셀 기반 초소형 통신중계기를 판매할 계획으로, 데이터 트래픽을 분산하여 고속데이터 서비스 및 고품질 통화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2011년 대덕특구에는 총 6개의 연구소기업이 설립되어 현재까지 총 28개의 연구소기업이 설립되어, 그동안 주춤했던 설립이 다시 활성화되고 있다.


 

구분

'06년

'07년

'08년

'09년

'10년

'11년

설립수

2개

4개

6개

7개

3개

6개

28개


    * 현재 대덕특구내 23개 연구소기업이 활동중이며, 5개 연구소기업 졸업


□ 특구지원본부는 향후 연구소기업 활성화를 위하여 설립주체를 대학의 산학협력단과 공공연구기관 첨단기술지주회사로 확대토록 특구법 개정을 지식경제부와 협의하고,


 ㅇ 연구소기업 육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3년내 코스닥 등록 기업 3개 및 연구소기업 총 매출액 2,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 붙임 : 연구소기업 등록 현황

「 공공누리 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