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및 건너띄기 링크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언론보도

대덕특구, 제25호 연구소기업 설립

  • 작성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 작성일 2012-01-30
  • 조회수 10,961

대덕특구, 제25호 연구소기업 설립



□ 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이사장 이재구)는 최근「알이엠텍㈜」가 지식경제부로부터 제25호 연구소기업으로 등록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 연구소기업 : 공공연구기관이 보유한 기술을 직접 사업화하기 위하여 자본금 중 20퍼센트 이상을 출자하여 특구 안에 설립하는 기업


□「알이엠텍㈜」는 한서대학교의 “실리카 에어로겔 분말을 함유한 단열성 및 내화성 도배풀 제조방법” 특허를 출자 받아 에어로겔 원료생산 및 응용제품개발을 사업화할 예정이다. 


□ ‘실리카 에어로겔’은 전체 부피의 98%가 나노사이즈의 기포로 이루어져 매우 가볍고 단열 성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강도가 높고 방음 및 충격완화 성능이 뛰어나 꿈의 단열재로 불린다.


 ㅇ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에어로겔 원재료가 kg당 약10만원에 판매되어 스티로폼과 같은 대체품에 비해 가격적인 경쟁력이 떨어지고, 에어로겔 물질 자체가 쉽게 깨지고 여타 물질과 잘 섞이지 않는 문제가 있으나,


 ㅇ 한서대학교는 이러한 에어로겔의 단점을 개선하여 단열코팅제나 단열도료, 단열보드분야의 저가의 에어로겔을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한 것이다.


□ 한서대학교 화학공학과 교수를 휴직하고 알이엠텍㈜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유정근 대표는 “새로운 생산 공정 도입으로 에어로겔 제조단가를 획기적으로 낮추고 다양한 제품형태로 응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였고,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경쟁할 수 있게 되었다”고 그 의미를 설명하였다.    
 
□ 지식경제부와 특구지원본부는 연구개발→사업화→재투자의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연구소기업 전략육성사업을 적극 지원하는 등 연구소기업 설립과 성장을 적극 유도하고 있으며,


 ㅇ 금년에 원자력안전평가원㈜(출자기관 :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보광리소스㈜(출자기관 : 한국생명공학연구원)에 이어 알이엠텍㈜가 3번째로 연구소기업 등록을 마쳤다.



# 붙임 : 관련사진 현황 및 연구소기업 등록 현황

「 공공누리 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창작한 본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 :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 및 변경 가능) 」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